본문 바로가기
  • sheshe.tistory.com
책 이야기/에세이

[책] 나는 괴산의 시골버스 기사입니다 / 한귀영

by 릴라~ 2023. 7. 29.

내가 시골버스를 타본 기억은 손에 꼽는다. 
가장 강렬한 기억은 2008년 무렵, 제주올레를 걸을 때였다.
공항에서 성산까지 2시간 가까이 버스로 이동했는데
제주 할머니들이 쉴새 없이 오르셨다 내리는 그 버스 안에서
들리는 말을 하나도 이해할 수 없었던 기억. 
마치 외국에 온 것 같았다. 
그리고 지리산둘레길과 지리산 백무동 주등산로를 찾아갈 때의
기억이 몇 개 있는데, 그 노선은 정말 손님 몇 명밖에 없는 할랑한 버스였다.
전세 낸 듯한 텅 빈 버스에서 시골 풍경을 즐긴 기억이 있다.
 
이 책 <나는 괴산의 시골버스 기사입니다>는
시골버스 운행을 하며 겪은 소소하고 재미있고 웃프기도 한 에피소드들을
어찌나 맛깔나게 풀어내셨는지, 마치 내가 기사님과 함께 버스에 동행한 기분이었다.
기사님과 내내 그 옆에서 함께 풍경을 바라본 것처럼
사람 하나하나, 사건 하나하나가 생동감 있게 전달된다. 
글을 대단히 잘 쓰는 분이다. (웬만한 작가보다 훨씬 나음)
너무 쉽고 담백하면서도 묘사가 실감나고 유머러스하기까지.
읽는 내내 힐링이 되었다.
이 버스에서 기사님이 만나는 분들은 
하나같이 자차로 운전을 하지 못하는 시골 토박이 노인 분들,
고령자거나 어린 학생들이다. 
이분들에겐 시골버스가 일상에서는 자식보다 소중한 삶의 교량인 셈인데
그러다보니 민원도 폭주한다. 
난 시골버스 관련하여 그렇게 민원을 많이 넣는 줄 몰랐다.
하루에 한 번 버스가 다니는 수가 많고 이걸 놓치면 볼 일을 못 보니
1분만 빨리 출발해도 난리가 난다. 
그 민원에 대응하는 기사님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시골 노인분들과 주류사회의 관심이 미치지 않는 곳에서
삶을 꾸려가는 분들에 대한 연민이 생긴다.
그곳에서도 오늘 삶은 꽃피고 있고 열심히 살아가는 분들이 있다.
저자는 버스에서 목격한 그 모든 삶의 이야기들을
너무 아프지 않게, 유머러스하게 그려내고 있는데
몇 꼭지는 너무 웃겨서 배꼽 빠지는 줄 알았다. 
그렇게 가진 것이 많지 않은 분들이 나와 같은 시간을 살아가는 이야기가
마음에 평안과 위로를 주었다.
오랜만에 '힐링'이 되는 책을 만났다.
우리가 자신의 삶에 감사하게 되는 순간은 언제나
저 높은 곳이 아니라 낮은 곳으로 시선을 돌릴 때다. 
 
많은 분들이 이 책을 읽으며
괴산의 시골버스에 탑승하는 행운을 누리시길 바란다.
시골버스를 타고 괴산 구석구석을 누빈 듯한
여행의 경험을 선물로 받을 것이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