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heshe.tistory.com
학교 이야기/schooling

동아리 도보여행의 추억

by 릴라~ 2023. 7. 30.

버리기 힘든 물건들이 있다.

이제는 필요 없는데 이 자료를 십여 년간

이사하면서 싸들고 다녔다.

2011년 동아리 책 축제 때 전시 자료다. 

자료가 쌓여서 옛것은 정리할 수밖에 없어서

이제는 버려야 할 때다 싶다.

버리기 전 사진을 한 장 한 장 찍었다. 

 

두 번의 지리산길,

여름 지리산길과 가을 지리산길,

풍경 하나하나가 지금도 눈에 선하다.

내가 이 길을 이토록 강렬하게 기억하고

자료들을 못 버린 이유는 이것이 열정 넘치던

삼십대의 흔적이기 때문이지 싶다. 

또 하나의 이유가 있다면 이 길을

나 혼자만의 시선이 아니라

아이들의 다양한 시선을 통해 바라보았기 때문이다.

내게는 다층적인 기억의 무늬로 수놓아진 길,

그래서 애착이 있었던 것 같다.  

 

삼십대에 갔던 특성화고인 D고에서

적응 못해 3년 내내 무기력하게 방황만 했다. 

내 교직 경력에서 가장 어두운 흑역사가 있는 곳인데

또한 가장 빛나는 추억 하나도 그곳에 있었다.

남자 고교생들을 나 혼자 데리고 가서

두 번의 일박이일을 지리산길에서 보냈다.

겁없고 무모한 시절,

그러면서도 뭐든 해낼 수 있는 젊은 기백이 있던 시절.

지금은 돈 주면서 하라고 해도 못할 텐데. 

그 사이 세상도 나도 많이 변했다. 

그래서 더욱 그리운 그 시절의 이야기. 

 

 

 

 

https://sheshe.tistory.com/524

 

"그 길에 사람이 있었네" - 동아리 여행을 마무리하며

에필로그)) 그 길에 사람이 있었네 - 책쓰기 동아리 활동을 마무리하며 전문계고에 처음 와서 무기력한 학생들의 모습에 많이 놀랐다. 오랫동안 교실에서 패배자였던 학생들에게 교실 수업을 통

sheshe.tistory.com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