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heshe.tistory.com
책 이야기/스토리텔링

[책] 한 문장으로 말하라 / 나쓰요 립슈츠

by 릴라~ 2023. 6. 5.

23년차 교사로 날마다 말하고 있지만 말하기는 배워도 끝이 없다. 개인적 말하기를 총체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책은 어디에도 없으며 각종 책마다 약간의 영감을 얻을 뿐이다. 이 책 <한 문장으로 말하라>에서도 몇 가지 배울 점이 있었다.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부분만 요약해둔다. 

첫째, 글을 쓰기 전,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한 문장으로 요약해야 한다는 점. 아래의 성공적인 광고 카피는 모두 20자 내외의 한 문장이다. 

 

 

 

둘째, 듣는 사람의 관점에서 말하기를 바라볼 것. 아래의 예는 시사점이 많다. 말하는 사람이 아닌, 듣는 사람을 주인공으로 만들어야 한다. 

 

셋째, 논리, 감정, 신뢰의 3박자를 갖추어야 한다. 청소기를 판매한다면 기능만 나열하면 안 되며, 청소기를 손에 넣었을 때 얼마나 생활이 편해지고 좋아지는지 미래 예상도를 보여주어야 한다. 듣는 이가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제시하는 것이 관건. 인상적인 도입부는 "놀라운 사실, 중대한 약속, 로드맵"으로 이루어지며, 듣는 사람의 마음에 울림을 주려면 근거는 세 가지가 좋다. 

 

예) 오늘은 말하기의 비결 세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 > 이 프레젠테이션을 듣고 나면 여러분은 당장 내일부터 쓸 수 잇는 말하기의 비결 세 가지를 알게 됩니다. 

넷째, 스토리에는 두근거림과 긴장감, 서스펜스를 섞어야 한다. "상황 설정 - 위기 - 변화"의 과정이 담기면 좋다. 부정적으로 보이는 것들도 흥미와 공감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요소다. 

다섯째, 희망을 줄 것인가? 협박할 것인가? 스토리는 상대방의 위기감을 부추기기보다는 꿈을 주어야 한다. 교육적 측면에서 마음에 새겨놓아야 할 말. 

 

아래의 GPS 시트는 참고용.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