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heshe.tistory.com
학교 이야기/수업 이야기

2020-2학기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by 릴라~ 2020. 8. 25.

 

난리도 이런 난리가 없다. 우리 학교는 1학기인 8월말까지 홀짝 등교이고 2학기 시작되는 9월 1일부터 전체 등교 예정이었는데, 대구교육청에서 갑자기 전면 등교하라고 해서 방학 이틀 전에 모든 계획을 다 바꾸고 난리 쳐서 8월 17일에 전체 등교 했는데 등교한 지 이틀만에 원래대로 돌아가라 해서 또 계획을 바꾸고 쌩 난리. 그런데 바꾼 지 하루만에 학교급당 3분의 1 등교라 해서 또 일정을 다 바꿈. 이 난리 끝에 겨우 3주간 일정이 정해짐. 이후는 또 모름. 강은희 교육감이 무조건 전체 등교하라고 방학 전에 난리만 안 쳤어도 계획이 이렇게 산으로 가지는 않았을 거다. 휴가 지나고 좀 분위기 봐서 결정해도 될 것을 방학 전에 무리하게 밀어붙였다가 일정만 계속 바뀜. 

 

이런 형편이라 과연 2학기 때 교재를 얼마나 다룰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그래서 일단은 작년에 한 내용에서 단원을 많이 뺐다. 이 정도는 다룰 수 있으면 좋을 텐데, 이것마저도 얼마나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일단 2학기에는 <<1단원 지역사회 이해하기>>, <<2단원 만남을 성찰하기>>가 학습의 가장 중요한 두 축이다. 나머지는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문법>. 이 두 가지 중심 주제를 잘 살리고 이 주제가 학생들 마음에 자리잡으면서, 한 학기가 끝났으면 한다. 모둠활동이 금지라 학습지도 다시 손을 많이 봐야할 것 같다. 

 

 

<1학년 2학기 국어수업 계획>

 

1. 세상을 읽다 – 지역사회 이해하기

(1) 설명문 - 독도에는 무엇이 있을까 (4-1, p174) - [요약하기]

(2) 보충(기사문) – 우리 동네 시지에는 무엇이 있을까 - [요약하기] [경험을 바탕으로 글쓰기]

(3) 보충(기사문) – 우리 고장 대구에는 무엇이 있을까 - [요약하기] [경험을 바탕으로 글쓰기]

(4) 보충(시) – 대구 작가 작품 읽기 - [예측하며 읽기] [문학을 통한 성찰] [글쓰기]

(5) 창작 – 지역 소개 글쓰기 & 동영상 만들기(2-2, p96) - [경험을 바탕으로 글쓰기] [매체로 표현하기]

 

2. 사람을 읽다 – 만남을 성찰하기

(1) 시 – 상처에 대하여, ‘딱지’ (p16) - [문학을 통한 성찰]

(2) 소설 – 양심과 자유, ‘공작나방’ (p21) - [예측하며 읽기] [문학을 통한 성찰]

(3) 설화 - 자기를 찾아가는 여정, ‘오늘이’ (p200) - [요약하기] [문학을 통한 성찰]

(4) 창작 – 내 삶의 좋은 만남과 나쁜 만남 - [경험을 바탕으로 글쓰기]

3. 한 학기 한 권 읽기 --> 온라인으로 진행함

 

4. 언어를 읽다 – 문법 단원(우리말 어휘 체계)

(1) 상황에 맞는 어휘와 표현 (4-2, p186) - [어휘의 체계와 양상] [언어생활 성찰하기]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