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heshe.tistory.com
학교 이야기/수업 이야기

온라인수업 | 국어 공부를 왜 할까

by 릴라~ 2020. 4. 23.

지금 온라인수업에 가장 도움이 되는 매체를 하나 꼽으라면 단연 구글 설문지이다. 링크만 보내주면 학생들이 작성한 답변을 내가 집에서 질문별로 정리된 형태로 받아볼 수 있어서 구글 설문지가 없었다면 어떻게 수업을 진행했을까 싶다. 국어 과목은 학생들이 텍스트에 대해 사전에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 감을 잡아야 수업을 구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후로 설문을 받을 때도 있지만 주로 수업 전에 설문 조사를 한다. 

 

아래는 '국어 공부를 왜 할까'에 대한 수업 후 설문. 온라인수업을 준비하며 어디서 이야기를 시작할까 하다가 중학교에 갓 입학하는 학생들이라 교과목을 배우는 목적을 한 번 짚으면 좋을 것 같아서 3월말에 급하게 짧은 영상을 만들었다. 내가 만든 첫 온라인수업 영상(https://youtu.be/_F3pujNRLDg). 지금은 마이크를 쓰지만 그때는 마이크도 없이 집에서 찍어보았다. 마이크 없어서 폰을 바로 앞에 두고 찍을 수밖에. 다 만들고 보니 여기저기 허술한 문장이 눈에 띄지만 다시 작업하기 싫어 걍 이 정도에서 만족하기로.

 

학생 답변 중에서 눈에 들어오는 것은 요 정도이다.

 

1. 교양과 품위를 갖추기 위해서이다.

2. 국어공부를 통해서 나를 가치 있게 만들어가고 생활의 흥미를 돋우기 위해서이다.

3. 지혜롭게 말하는 법, 말에 담겨있는 마음이나 생각을 읽는 법을 배우기 위해서 공부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4. 세상을 정확하게 보고 자신을 당당하게 표현하기 위해서입니다.

5. 국어공부는 배려? 예의? 상대방의 기분을 생각할 수 있게 이야기의 스토리를 이용해 쉽게 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6. 연세가 많으신 어른 분들과 대화를 할 때, 어른 분들이 하시는 사자성어나 어려운 단어를 사용하실 때 못 알아들은 적이 있어 당황하였던 적이 많아 국어를 공부하면서 점차 어려운 단어를 익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7. 저는 국어공부가 우리 생활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8. 조금 더 말을 조리 있게 하고 싶고, 문법에 맞게, 맞춤법도 되도록이면 틀리지 않고 싶어서 국어 공부를 하는 것 같습니다.

9. 우리가 나아갈 10년 후의 세상, 그리고 지금부터도 나를 표현함으로써 존재의 힘을 키우며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0. 내가 국어 공부를 하는 이유는 나의 인생에 많은 영향을 미쳐서이다. 국어 공부를 하면 세상을 정확히 볼 수 있고 사회에 나가서 나 자신을 당당하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그래서 국어공부는 나에게 매우 중요한 공부이다.

11. 우리조상님들이 남긴 한글의 가치를 알고, 나중에 조금 더 커서 리포터, 자기소개서 등을 쓸 때 맞춤법 쓰는 형식 등을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

12. 한글을 읽을 줄 아는 것과 이해하는 것은 다르기 때문에 국어 공부를 똑바로 해서 이해력을 높여야 사회생활을 잘 할 수 있습니다.

13. 다른 사람들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나만의 생각이 담긴 글을 쓰기 위해서 국어공부를 하는 것 같습니다.

 

 

300x250

댓글